한국의 남서부 해안을 따라 자리 잡은 목포는 광양시, 여수시와 함께 전라남도를 대표하는 항구도시입니다. 항구도시이나 목포항은 수심이 얕아 무역항으로 쓰기에 어려움이 있었고 이로 인해 교통 인프라가 발전하지 못하였 대도시로 성장하지는 못한 비운의 도시입니다.
목포의 해양유산
목포의 역사는 해양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시간이 흘러도 이 도시는 항구 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1897년에 설립된 목포는 작은 어촌에서 무역과 상업의 중심지로 발전했습니다. 황해에 위치한 전략적 위치는 문화 교류와 경제 성장을 촉진하면서 한국 해양 역사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지리적 이슈로 인하여 다만 항구로 크게 발전하지는 못하고 있었는데 1989년 대통령 지시로 공단이 세워지고, 조선소가 건설되면서 도시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2000년 초반에는 서해안고속도로가 개통되고, KTX 열차가 운행되면서 교통편의성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관광사업의 발전
유달산공원 : 자연 애호가와 역사 애호가 모두에게 관심도가 높습니다. 사막의 오아시스와 같이 도심속의 유달산 공원은 벚꽃으로 장식되는 공원의 드넓은 풍경은 하이킹 모험을 위한 장소를 제공합니다. 유달산 정상에는 3·1 독립운동을 기념하는 기념비가 세워져 있으며, 이는 한국의 자유를 위한 투쟁에서 목포가 한 역할을 가슴 깊이 상기시켜 줍니다. 유달산 관광사업 확대를 위해 2019년 해상케이블카가 개통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해상케이블카의 경우 아시아 최고 노선으로 평가를 받을 정도로 멋진 노을을 바다 위에서 감상할 수 있습니다.
목포근대역사박물관 : 역사를 생생하게 전달하는 목포근대역사관에서 목포 과거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옛 일본 영사관 건물에 자리잡은 이 박물관은 수세기에 걸쳐 목포의 발전을 자세히 설명하는 유물과 전시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일본인들이 많이 거주했다보니 일제강점기 시기의 건물들이 아직 많이 남아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목포 일본영사관과 구 동양척식주식회사 사옥은 일제강점기 건축양식을 확인할 수 있는 건물로 손꼽힙니다. 목포역 근처에 있어 접근하기 용이하니 목포를 방문한다면 추천드린 근대 건축물들을 감상하시기 바랍니다.
홍어의 고향
홍합탕 : 목포의 풍요로운 해안가의 정수를 담은 해산물 수프인 홍합탕 한 그릇으로 목포의 맛있는 요리를 즐겨보세요. 소라, 전복 등 신선한 재료와 각종 해산물이 가득한 홍합탕은 목포바다의 맛을 느끼기에 충분합니다. 이 홍합탕을 맛보는 것은 단순한 경험이 아닙니다. 이는 바다의 풍요로움을 기리는 목포의 전통입니다.
홍어 : 홍어는 목포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입니다. 전라도 잔칫상에는 필수음식인 홍어는 과거부터 귀한음식으로 겨울에서 초봄까지가 홍어의 맛이 최고에 달할 때입니다. 홍어로 다양한 음식을 만들 수 있는데 홍어로 만든 대표적인 음식으로는 홍어삼합을 꼽을 수 있다. 홍어 삼합은 삶은 고기과 묵은지, 홍어를 함께 먹는 음식으로 홍어의 맛과 고기의 맛, 김치의 맛이 잘 조화를 이룹니다.
낙지 : 전남 서해안 갯벌은 수많은 해산물이 서식하는 질 좋은 갯벌입니다. 그 중에서도 피로해소에 효과가 좋은 낙지가 많은 갯벌에서 낙지를 잡아 만드는 연포탕은 신선한 재료로 인해 깔끔하고 깊은 맛을 느낄 수 있습니다. 목포와 무안에서 유명한 세발 낙지가 있는데 세발 낙지란 발이 새의 다리처럼 가느다란 의미를 가지고 있으며 갯벌에서 난다 하여 뻘 낙지라고도 불립니다.
민어회 : 여름 보양식으로 불리는 민어는 6월에서 9월까지가 맛이 차오르는 시기로 과거부터 백성들이 즐겨 먼던 생선이라 민어라 불리게 되었습니다. 민어는 버릴 것이 없는 대표적인 생선으로 회로, 매운탕으로 먹고 다양하게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목포의 역사적인 거리를 돌아보고, 경치 좋은 봉우리에 오르고, 맛있는 음식을 맛보면서 옛 것과 새 것이 완벽하게 조화를 이루는 도시라는 걸 깨닫게 됩니다. 목포의 매력은 그림 같은 풍경이나 맛있는 음식뿐만 아니라 자갈길에 새겨진 이야기와 따뜻하게 맞아주는 지역 주민들에 있습니다. 당신이 열정적인 등산객이든, 역사 매니아이든, 음식 애호가이든, 목포는 두 팔 벌려 손짓하며 목포의 매혹적인 정체성을 밝혀내도록 여러분을 초대합니다.